식별과 관련된 성경 구절 - 구약 성경 (15), 신약 성경(25)
(1사무 16,7)
주님께서는 사무엘에게 말씀하셨다. "겉모습이나 키 큰 것만 보아서는 안 된다. 나는 이미 그를 배척하였다. 나는 사람들처럼 보지 않는다. 사람들은 눈에 들어 오는 대로 보지만 주님은 마음을 본다."
(2사무 14,17)
'나의 주군이신 이 여종은 또 이렇게도 생각하였습니다. '나의 주군이신 임금님의 말씀이 나를 안심켜 주실 것이다. 나의 주군이신 임금님은 하느님의 천사 같은 분으로, 선과 악을 판별해 주시는 분이시다.' 주 임금님의 하느님께서 임금님과 함께 계시기를 바랍니다.
(1열왕3,9)
당신 종에게 듣는 마음을 주시어 당신 백성을 통치하고 선과 악을 분별할 수 있게 해주십시오.
(1열왕 3,11-12)
하느님께서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가 그것을 청하였으니, 곧 자신을 위해 장수를 청하지도 않고, 네 원수들의 목숨을 청하지도 않고, 그 대신 이처럼 옳은 것을 가려내는 분별력을 청하였으니, 자, 내가 네 말대로 해 주겠다. 이제 너에게 지혜롭고 분별하는 마음을 준다."
(시편 11,10)
지혜의 근원은 주님을 경외함이니 그것들을 행하는 이들은 빼어난 슬기를 얻으리라. 그분에 대한 찬양은 영원히 존속한다.
(시편 119,66)
당신의 계명을 믿으니 올바른 깨달음과 지식을 제게 가르치소서.
(시편 119,125)
저는 당신의 종, 저를 깨우치소서. 당신의 법을 깨달으리이다.
(집회1,5)
지혜의 근원은 하늘에 계시는 하느님의 말씀이며 지혜의 길은 영원한 계명이다.
(집회14,6)
자신에게 인색한 자보다 더 악한 자는 없다. 그것이 바로 자신의 사악함에 대한 보상이다.
(집회 15,14-15)
한 처음에 인간을 만드신 분은 그분이시다. 그분께서는 인간을 제 의지의 손에 내맡기셨다. 네가 원하기만 하면 계명을 지킬 수 있으니 충실하게 사는 것은 네 뜻에 달려 있다.
(집회 15,18)
참으로 주님의 지혜는 위대하니 그분께서는 능력이 넘치시고 모든 것을 보신다.
(집회 18,15)
얘야, 너의 선행에 비난을 섞지 말고 온갖 선물에 모진 말을 곁들이지 마라.
(집회 19,18-19)
주님을 경외함은 수용의 시작이고 지혜는 그분의 사랑을 얻는다. 주님의 계명에 대한 지식은 생명의 가르침이고 그분의 뜻을 행하는 이들은 불멸의 나무에서 열매를 맛본다.
(다니 2,21)
그분은 시간과 절기를 바꾸시는 분, 임금들을 내치기도 하시고 임금들을 세우기도 하시며 현인들에게 지혜를 주시고 예지를 아는 이들에게 지식을 주시는 분이시다.
(호세 14,10)
지혜로운 사람은 이를 깨닫고 분별있는 사람은 이를 알아라. 주님의 길은 올곧아서 의인들은 그 길을 따라 걸어가고 죄인들은 그길에서 비틀거리리라.
(마태 10,16)
나는 이제 양들을 이리 떼 가운데로 보내는 것처럼 너희를 보낸다. 그러므로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하게 되어라.
(마태 24, 24)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예언자들이 나타나, 할 수만 있으면 선택된 이들까지 속이려고 큰 표징과 이적들을 일으킬 것이다.
(요한 7,24)
겉모습을 보고 판단하지 말고 올바로 판단하여라
(요한 15,26)
내가 아버지에게서 너희에게로 보낼 보호자, 곧 아버지에게서 나오시는 진리의 영이 오시면 그분께서 나를 증언하실 것이다.
(요한 16,23)
그날에는 너희가 나에게 아무것도 묻지 않을 것이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 에게 말한다.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분께서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사도 17,11)
그곳 유다인들은 테살로니카의 유다인들보다 점잖아서 말씀을 아주 기꺼이 받아들이고, 그것이 사실인지 알아보려고 날마다 성경을 연구하였다.
(로마 12,2)
여러분은 현세에 동화되지 말고 정신을 새롭게 하여 여러분 자신이 변화되게 하십시오. 그리하여 무엇이 하느님의 뜻인지, 무엇이 선하고 무엇이 하느님 마 음에 들며 무엇이 완전한 것인지 분별할 수 있게 하십시오.
(1코린 2,14)
우리는 세상의 영이 아니라, 하느님에게서 오시는 영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선물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1코린 2,16)
"누가 주님의 마음을 알아 그분을 가르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우리는 그리스도의 마음을 지니고 있습니다.
(1코린 12,10)
어떤 이에게는 기적을 일으키는 은사가, 어떤 이에게는 예언을 하는 은사가, 어떤 이에게는 영들을 식별하는 은사가, 어떤 이에게는 여러가지 신령한 언어를 말하는 은사가, 어떤 이에게는 신령한 언어를 해석하는 은사가 주어집니다.
(1코린 14,29)
예언은 둘이나 셋이 말하고 다른 이들은 그것을 식별하십시오.
(1코린 14,33)
하느님은 무질서의 하느님이 아니라 평화의 하느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갈라 5,24- 25)
그리스도 예수님께 속한 이들은 자기 육을 그 욕정과 욕망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았습니다. 우리는 성령으로 사는 사람들이므로 성령을 따라갑시다.
(필리 1,9-10)
내가 기도하는 것은, 여러분의 사랑이 지식과 온갓 이해로 더욱더 풍부해져 무엇이 옳은지 분별할 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콜로 2,8)
아무도 사람을 속이는 헛된 철학으로 여러분을 사로잡지 못하게 조심하십시오 그런 것은 사람들의 전통과 이 세상의 정령들을 따르는 것이지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 아닙니다.
(1테살 5,21)
모든 것을 분별하여, 좋은 것은 간직하고 악한 것은 무엇이든 멀리하십시오
(1티모 4,1)
성령께서 분명히 말씀하십니다. 마지막 때에 어떤 이들은 사람을 속이는 영들과 마귀들의 가르침에 정신이 팔려 믿음을 저버릴 것입니다.
(히브4,12)
사실 하느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힘이 있으며 어떤 쌍날칼보다도 날카롭습니 다. 그래서 사람 속을 꿰찔러 혼과 영을 가르고 관절과 골수를 갈라, 마음의 생각과 속셈을 가려냅니다.
(히브 5,14)
단단한 음식은 성숙한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그들은 경험으로, 좋고 나쁜 것 을 분별하는 훈련된 지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고 1,5)
여러분 가운데 누구든지 지혜가 모자라면 하느님께 청하십시오. 하느님은 모든 사람에게 너그럽게 베푸시고 나무라지 않으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면 받을 것입 니다.
(야고 3,17)
위에서 오는 지혜는 먼저 순수하고, 그다음으로 평화롭고 관대하고 유순하며, 자비와 좋은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위선이 없습니다.
(야고4,8)
하느님께 가까이 가십시오. 그러면 하느님께서 여러분에게 가까이 오실 것이니 다. 죄인들이여, 손을 깨끗이 하십시오. 두 마음을 품은 자들이여, 마음은 정결하게 하십시오.
(1요한 2,27)
여러분은 그분에게서 기름부음을 받았고 지금도 그 상태를 보존하고 있으므로 누가 여러분을 가르칠 필요가 없습니다. 그분께서 기름부으심으로 여러분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십니다. 기름부음은 진실하고 거짓이 없습니다. 여러분온 그 가르침대로 그분 안에 머무르십시오.
(1요한 3,2)
사랑하는 여러분, 이제 우리는 하느님의 자녀입니다. 우리가 어떻게 될지는 아직 드러나지 않았지만, 그분께서 나타나시면 우리도 그분처럼 되리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분을 있는 그대로 뵙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1요한 4,1)
사랑하는 여러분, 아무 영이나 다 믿지 말고 그 영이 하느님께 속한 것인지 시험해 보십시오. 거짓 예언자들이 세상으로 많이 나갔기 때문입니다.